라이트룸 브러쉬 기능 사용하기

라이트룸 브러쉬 기능 사용하기

라이트룸 브러쉬 기능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달과바람입니다.

사진을 다루시다 보면 포토샵 보다는 라이트룸이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후반작업도 후반작업이지만, 파일의 관리가 편리하기 때문이죠.

많은 사람들이 사진관리 작업은 라이트룸으로, 보정작업은 포토샵으로 하시는데요. 라이트룸은 관리 프로그램이지 보정 프로그램이 아니라고 생각하시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라이트룸은 디지털암실이라고 불려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후반작업을 위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브러쉬기능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기능이 있는 줄 잘 모르고 사용하시기때문에 불필요하게 포토샵으로 왔다갔다 하거나, 포토샵 사용이 어렵게 느껴져 아예 후반작업을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포토샵에 비해 라이트룸은 직관적이기때문에 초보자분들도 손쉽게 사용하실 수 있고, 알아 두면 생각보다 기능들이 뛰어나서 리퀴파이와 합성을 제외하면 굳이 포토샵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라이트룸 브러쉬 기능 사용하기
라이트룸 브러쉬 기능 사용하기

 

 

라이트룸의 브러쉬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좌측 상단에 표시가 됩니다.

위의 버튼을 클릭하면 브러쉬 설정창이 활성화가 되는데요. 브러쉬 기능을 적용하고자 하는 부분에 쓱쓱 칠해준 후 설정을 해주시거나, 설정 후 원하는 부분에 쓱쓱 칠해 주시면 됩니다.

 

라이트룸 브러쉬 기능 사용하기
라이트룸 브러쉬 기능 사용하기

 

사용자 정의 탭을 누르시면 기본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프리셋을 고를수가 있는데요.

이 기본셋팅들이 생각보다 편리합니다.

특히 피부색 부드럽게라던가 치아 미백, 닷지, 번 등은 상당히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저는 피부색 부드럽게 기능을 사용하면 약간 어두어지는 느낌이 들어서 노출을 0.2적도 + 해주면서 사용합니다.

 

기본셋팅에는 대략

 

색온도

색조

노출

대비

밝은 영역

어두운 영역

닷지

부분대비

선명도

피부색 부드럽게

치아 미백

 

등이 있으며, 기본세팅을 적용 후 간단히 원하는 대로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기능 이외에도 라이트룸에는 포토샵의 반창꼬 같은 기능도 있고, 점진적 필터라는 기능도 있는데요. 이런 기능들만 잘 사용해도 충분히 깔끔한 사진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아직 후보정에 익숙하지 않으시거나, 혹은 포토샵이 너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라이트룸부터 접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