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셔널 사진의 조건 스트로보, 외장 플래시

프로페셔널 사진의 조건 스트로보, 외장 플래시

프로페셔널 사진의 조건 스트로보, 외장 플래시
안녕하세요. 블로그 달과 바람입니다. 얼마 전부터 조명에 대해서 좀 더 진지하게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책을 여러 권 주문해서 공부 중인데요.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이 “프로페셔널 사진의 조건 스트로보, 외장 플래시”입니다.

기능서로 분류 될 수 있기때문에 서평 같은 느낌이 아니라 간단하게 책 소개를 한다는 느낌으로 글을 써 볼까 하는데요. 일단 이 책을 접했을 때는 잘 샀다는 생각을 했고요. 중반으로 들어 서면서 부터는 약간 실망했었습니다. 그래도 마지막으로 덮으면서는 초보인 나는 한 번쯤 읽었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간단히 책을 소개하자면, 플래시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 보는 장과 플래시를 왜 사용하는 지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 지 설명을 합니다. 우리가 알듯이 빛이 부족한 공간에서 사용하는 용도 외에 역광에서 사용한다던지, 혹은 음영을 줄여 준다던지 하는 용도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초반부는 여러가지 플래시의 타입과 제조사별로 기능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선 캐논을 사용하니 캐논부분만 읽고 점프했습니다. 아마 다른 제품을 쓰게 되면 다시 뒤져봐도 될 듯 합니다.

제조사별 플래시의 기본 조작 및 특징을 알아 보고요. 그 후엔 기능들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는 방법을 중반부를 지나 마지막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사진의 조건 스트로보, 외장 플래시
프로페셔널 사진의 조건 스트로보, 외장 플래시

활용방법은 간단히 바운스를 하는 방법과 직광 촬영 방법에 대해서, 그리고 후막 동조에 대해서 잘 알 수 있도록 쉽게 반복적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쉽고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쉬운 점은 쉬운 걸로 시작해서 좀 더 전문적인 부분까지 들어갈 줄 알았는데 초반에 설명했던 기본적인 부분을 예제 사진들과 더불어 계속 반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책은 아마 저처럼 자동모드에 놓고만 찍어 보던 사람이 플래시를 좀 더 활용해 보고자 공부할때 처음 읽으면 딱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고난이도의 기술은 없는 것 같지만, 또 반대로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활용하게 될 기초적인 기술 지식들을 적어 놓고 있으니까요.

개인적으로 보조광으로 사용하는 플래시 말고, 주광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려고 노력 중인데요. 그런 부분은 좀 더 전문적인 책을 참고해야할 것 같습니다. 책 말고 유튜브도 검색해서 참조해봐야겠네요. 일정정도의 수준을 넘어 서려니 강의를 듣거나 영상을 봐야지 책만으로는 확실히 힘든 것 같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책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