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암실 라이트룸 사용설명서

디지털암실 라이트룸 사용설명서

디지털암실 라이트룸 사용설명서
안녕하세요. 블로그 달과 바람입니다. 블로그에 라이트룸 카테고리를 만들고 공부도 할겸 간단한 강좌를 조금씩이라도 올리려고 했는데요. 귀차니즘때문인지 생각처럼 몸이 움직여 주지 않습니다.

오늘은 일단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사진보정프로그램인 라이트룸의 간단 사용설명서를 올려보고자 합니다. 아마 jpg 파일만 다루다 raw 파일을 다루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봐야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개요는 뒤로 미루고 일단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디지털암실 라이트룸 사용설명서
디지털암실 라이트룸 사용설명서

라이브러리 탭을 선택했을 경우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1번 : 카탈로그 창. 가져오기를 한 사진들의 목록을 카테고리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2번 : 가져오기. 가져오기를 누르면 복사나 이동, 혹은 그대로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3번 : 내보내기. 라이트룸은 원본은 그대로 두고 보정한 결과값을 내보내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크기와 형식으로 어디로 내보낼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4번 : 여러장, 한 장, 비교하며 가운데 라이브러리창에 사진을 띄울 수 있습니다.

5번 : 중앙에 있는 라이브러리 창이 하단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편집(현상)탭으로 이동을 했을 때도 존재하기때문에 다른 사진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6번 : 선택한 사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 설정과 간단한 톤 조정이 가능합니다.

7번 : 설정동기화. 한 장의 사진을 보정 후 나머지 사진도 같은 설정으로 하고 싶을 때 원하는 사진을 먼저 클릭 후 나머지 사진들을 선택한 후 설정동기화를 하면 설정이 일괄적용 됩니다.

 

디지털암실 라이트룸 사용설명서
디지털암실 라이트룸 사용설명서

현상 탭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1번 : 설정과 작업내역. 라이트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효과를 적용하거나 개인프리셋을 저장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드레그해서 내리면 작업내역 창이 나타나는데 작업을 원하는 순간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2번 : 기본 편집창. 화이트밸런스, 노출, 비네팅, 선명도 등 기본적인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3번 : 자르기 버튼. 비율을 정하거나 자율적으로 크롭이 가능합니다. 회전도 가능합니다.

4번 : 얼룩제거 버튼. 휠을 돌려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작게는 얼룩, 크게는 필요 없는 배경 등을 드레그 해서 지웁니다. 지워진 부분은 비슷한 다른 부분으로 대체가 됩니다. 자동으로 되지만 자연스럽지 못하면 수동으로 클릭해서 채워질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5번 : 적목 현상 수정 버튼.

6번 : 점진적 필터 버튼. 범위를 선택한 하면 기본 편집창 상단에 필터 설정창이 추가 됩니다. 말 그대로 선택한 방향부터 점진적으로 필터가 적용됩니다. 밝기만 예로 든다면 점점 밝아지는 식으로 범위내에서 적용이 됩니다.

7번 : 방사형 필터 버튼. 원형의 필터를 만듭니다. 점진적 필터와 같이 상단에 설정창이 형성이 됩니다. 원형 안에 설정값이 적용됩니다.

8번 : 조정 브러시 버튼. 마찬가지로 설정창이 형성됩니다. 마우스 휠로 범위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클릭해서 문지른 범위만 설정값이 적용됩니다.

모든 버튼은 사용을 다 한 후 다시 클릭해 주면 적용완료가 됩니다.

9번 : 초기화. 원본사진으로 되돌립니다. 이전설정으로 돌리고 싶다면 옆의 버튼보단 1번창의 작업내역 창을 이용하시길 조언드립니다.

 

사실 라이트룸 사용의 시작은 가져오기를 설명하는데 있는데요. 그 부분은 따로 시간나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정도는 건너뛰었거나 대충 사진을 가져와서 편집을 하려고 하는데 기능을 잘 모르겠다 싶은 분들을 위한 간단한 설명서라고 봐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더니 자주 안쓰면 기능을 까먹게 되고 실력이 줄어 들게 됩니다. 라이트룸에 도전하셨다면 매일 하루 한 장이라도 보정을 해 보시길 조언드립니다. 그럼 부족하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덧글로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