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만드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쉽게 만드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쉽게 만드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구축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기전 제일 먼저 한 일은 역시나 관련책자를 구입한 것이었다. 국내에는 네이버블로그가 대세고, 가입형블로그가 워낙 잘 되어 있기때문에 워드프레스에 관련한 책자가 많지는 않았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서점에서 검색결과 만족도가 가장 높아 보이고 쉬워 보이는 <쉽게 만드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책을 구입하였다. DO IT! 시리즈의 하나인 것 같다.

솔직히 이 책을 읽으며 테스트를 하면서 현재 이 “달과 바람 moon & wind blog”를 구축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하지만 플러그인과 테마는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기때문에 자신이 테마를 사용해보고 확인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심플한 테마를 제외하고 여러 테마를 테스트 해보았지만 결국 기본테마로 돌아 오게 되었다. 취향의 문제나 실력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최대한 네이버블로그의 스킨과 같이 국내유저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고 싶기때문이다.

 

쉽게 만드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쉽게 만드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언어의 한계도 분명히 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번역기능으로 버티기엔 한계도 있다. 그래서 국내테마회사인 단비스토어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테마도 이용해 보았지만 적응이 안되서 결국 원위치했다. 역시 무엇에 담느냐 보다 무엇을 담느냐에 집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고, 테마나 플러그인은 기본적인 것으로 해서 컨텐츠를 늘려 가면서 익숙해지면 조금씩 공부해서 꾸며 나가야겠다. 플러그인은 책에서 추천하는 것들도 테마와 부딪히는 경우도 있으니 자신의 버전에서 확인 된 것들로 설치활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이 부분도 조금 더 익숙하고 공부하면 유연해지리라 생각이 든다.

여하튼 책은 어렵지 않다. 그대로 따라서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고 도메인을 구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기본 테마를 설치, 기본으로 제공 되는 플러그인과 필수 플러그인 몇 개만 있으면 티스토리 수준의 블로그 외형을 갖출 수 있다. 하지만 그 때 부터 문제다. 약간만 바꿔 보려고 해도 몇 시간씩 걸리고 실패해서 원위치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하긴 책 한 권으로 워드프레스가 마스터 된다면 누구나 전문가가 되겠지. 하지만 아주 기본적인 내용과 시작하는 초보에겐 아주 쉽고 좋은 직관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중간중간 자세한 설명을 위해 작가의 유튜브영상이 담긴 QR코드도 제공되는 점도 좋았다.

시작은 이 책으로, 실력은 역시 부딪혀서 깨져가며 익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