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사진 강좌 3 – Tv 모드를 활용하라

초보 사진 강좌 3 – Tv 모드를 활용하라

초보 사진 강좌 3 – Tv 모드를 활용하라
Tv 모드. 캐논 카메라에서 셔터 스피드 우선 모드를 뜻 합니다. 다른 기종의 카메라에선 용어가 다를 수 있죠. 이 기능은 앞서 말한 조리개 우선 모드와는 다르게 다른 것들을 자동으로 설정 되고 셔터 스피드를 수동으로 조절하면서 촬영하는 설정을 말 합니다. iso는 미리 자동모드로 설정해 놓으셔야 합니다.

사진 책자들을 보면 Tv 모드는 스포츠나 야외에서 빨리 움직이는 사물을 촬영할 때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자기가 필요하다면 사용하시면 되는 겁니다. 카메라를 보면 최소 셔터 스피드가 설정이 되지 않는 기종도 있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AUTO ISO를 사용할 때 최소 스피드 설정이라는 항목이 없는 기종들이 있죠. 이런 카메라에서 조리개 우선 모드(캐논의 Av 모드)를 사용하시면 셔터 스피드가 1/60초 이하로 내려 가기도 합니다. 그러면 사진이 흔들려 버리게 됩니다.

흔들린 사진. 일부러 흔들어서 찍은 사진이 아니라면 흔들린 사진은 살릴 수 없습니다. 노이즈가 많은 사진은 살려도 흔들린 사진은 못 살린다는 말도 있죠. 어떤 분들은 ‘1/60초 까지는 괜찮다.’ ‘손떨방(손 떨림 방지 기능)이 있으면 안전하다.’ 등등의 말씀을 하시지만 초심자들에겐 어림도 없는 이야깁니다. 1/60초요? 이런 셔터 스피드에서 떨리지 않는 사진을 찍으려면 상당히 연습해야 합니다.

경기도 남양주 "삼봉수상스키장" 회사 야유회 - 탐론 70-300 vc
경기도 남양주 “삼봉수상스키장” 회사 야유회 – 탐론 70-300 vc

자신이 어느 정도 셔터스피드에서 사진이 흔들리지 않는 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사물을 하나 놓고 셔터 스피드를 낮춰 가면서 찍어 보시면 확인도 가능하고 연습도 됩니다.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 카메라가 원하는 셔터 스피드를 확보해 주지 않을 때 Tv모드를 활용해 보세요. 비록 ISO가 높아 노이즈가 많을 지언정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노이즈가 분위기를 좋게 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고정된 사물이 아니라 인물을 찍을 때는 더 빠른 셔터 스피드가 필요 합니다. 사진이 흔들리는 요소는 참 많습니다. 셔터를 누를 때, 숨을 쉴 때, 셔터 막이 올라갈 때, 그리고 내가 모든 것을 조심해도 모델의 움직임 때문에. 그렇기때문에 ‘초점이 안맞았나?’라고 생각 되는 사진들 중의 많은 것들이 사실 흔들린 경우가 많습니다. 초심자의 경우엔 그 두 가지가 잘 구분이 가지 않죠. 

셔터 스피드 우선 모드를 사용하면 조리개는 거의 최대 개방으로 맞춰지기때문에 원하는 느낌의 사진이 전체적으로 초점이 맞는 것이라면 지양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서 빛이 확실히 부족한 그늘이나 실내 등에서 촬영할 때는 M 모드도 좋지만 그 전에 Tv 모드도 활용해 보세요. 최소 셔터 스피드 설정 기능이 있는 카메라라면 그 기능을 잘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하튼 자신의 능력에 맞는 최소 셔터 스피드를 알고 그 순간을 줄이려 노력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끝.

 

*본 강좌은 철저히 사진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마련 된 강의입니다. 경험자 분들은 패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