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사진 강좌 2 – av 모드로 찍어라!

초보 사진 강좌 2 – av 모드로 찍어라!

초보 사진 강좌 2 – av 모드로 찍어라!
안녕하세요. 블로그 달과 바람입니다. 사진을 취미로 선택하고 카메라를 선택하셨나요? 미러리스나 dslr 등 어떤 카메라던지 조리개 값과 셔터 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는 카메라라면 먼저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시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제품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기능을 숙지하셨다면 먼저 어떻게 사진을 찍어야 할까요? 바로 av 모드로 찍어 보는 것입니다.

av 모드는 캐논 카메라의 조리개 우선 모드를 말합니다. 니콘이나 다른 카메라는 다른 용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조리개 우선 모드는 조리개 값을 사용자가 조절하고 그에 맞춰 iso 값과 셔터스피드가 자동으로 맞춰지는 설정입니다. 아마 dslr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랑하는 모드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완전 자동 모드나 장면 설정 모드 같은 것도 유용하지만 사진 실력을 높이고자 하고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만들고자 한다면 먼저 av 모드에 먼저 익숙해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C15A04593

사진 찍는 법에 관한 책을 읽어 봐도 조리개 우선 모드를 사용하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요.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야외에서 빛이 충분할 때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급기 중에선 최소 스피드 설정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리개 우선 모드를 사용하면 셔터 스피드가 자신의 능력 밖으로 느려 지는 경우가 발생해서 사진이 흔들려 버리게 됩니다. “av 모드로 찍으면 잘 된다고 했는데 실내에서 찍은 사진은 왜 엉망이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조리개 우선 모드를 사용할 때는 iso를 auto로 설정하는 것도 잊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야외의 빛이 충분한 상황에서 유용한 설정이라는 것. 자신의 카메라가 최소 셔터스피드를 지원하는 지 확인하고 만약 그렇다면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최소 셔터스피드를 설정해 두는 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조리개값을 조절하면 설정창의 f값이 변하는데요. f값이 커질 수록 조리개가 조여지면서 사진 전체적으로 포커스가 맞게 됩니다. f값이 작아질 수록 포커스가 날라가게 되며 원하는 곳에만 집중 할 수 있게 되죠. 그리고 같은 값이어도 망원으로 근접해서 찍을 수록 배경과 전경이 분리 되게 됩니다. 그렇기에 찍은 사진을 큰 화면에 띄워서 확인해 가며 감각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카메라를 접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일단 av모드가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실내에선 어떻게 찍냐고요? 그건 다음 포스팅에…. 감사합니다. 끝.

 

*본 강좌는 철저히 사진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입니다. 중급자 이상은 패스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