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 왜 셔터스톡이 잘 될 수 밖에 없는가?

스톡사진, 왜 셔터스톡이 잘 될 수 밖에 없는가?

스톡사진, 왜 셔터스톡이 잘 될 수 밖에 없는가?
안녕하세요. 블로그 달과 바람입니다. 스톡사진에 대해서는 앞서 몇 번에 걸쳐 말씀드렸던 것 같습니다. 취미로 하기에는 투자 대비 수익이 저조해서 전업작가로 살기엔 무리가 있다는 말씀도 드렸었고요. 생각보다 촬영과 편집, 그리고 업로드에 걸리는 시간도 만만치 않아서 너무 과도한 욕심으로 시작하면 금방 포기하게 된다는 점도 말씀 드렸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진 찍는 방법의 변화와 사진에 대한 아이디어, 그리고 라이트룸 등을 이용한 편집을 꾸준히 해서 자신의 스킬을 쌓아 나가는 방편으로 사용하는 것으론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끔씩 판매 되는 사진 수익은 덤으로 얻어 지는 것이고 말입니다. 가볍게 생각하면 취미로 충분히 즐길만합니다.

그럼 어떤 스톡사이트가 가장 좋을까요? 가입절차와 사진 승인이 까다롭지 않고 전속작가 시스템이 있는 아이스톡포토를 제일 선호하는 것 같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셔터스톡을 추천합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욕심으로 최소한 3~4개의 사이트에 동시에 업로드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직장을 다니면서 그렇게 오래 매달려서 작업하기엔 무리가 따릅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지나면 하나의 사이트에 집중하게 되는데요. 아이스톡포토는 전속작가 시스템이 있어서 전속작가가 되면 높은 수익배분으로 꽤 좋은 수익을 내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필자는 셔터스톡을 추천할까요? 필자도 처음에는 포토리아, 아이스톡포토, 셔터스톡 3 개의 사이트에 업로드를 하다가 지금은 셔터스톡 하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에 있습니다. 포토리아의 경우 사진에 대한 심사가 까다로와 승인률이 높지 않다는 것을 빼놓고는 승인이 24시간 안에 나기에 좋지만 리젝의 정확한 이유를 알기 힘든 피드백을 해줘서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스톡사이트의 경우도 승인이 되는데 보름에서 한 달 가량 걸리는 곳이 허다 합니다. 더구나 리젝이 되도 이유도 말해 주지 않거나 승인이 되서 판매가 시작되도 알림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업로드 하는 작가에 대한 배려가 상당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톡사진, 왜 셔터스톡이 잘 될 수 밖에 없는가?
스톡사진, 왜 셔터스톡이 잘 될 수 밖에 없는가?

필자도 아이스톡포토에 업로드 한 사진이 보름이 지나서야 하나 둘 씩 승인이 나면서 피드백이 오던데요. 이것은 작가의 입장에선 정말 속터지는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반면에 셔터스톡은 빠르면 5분도 안걸리고 늦어도 몇 시간 안에(주말에는 빼고) 피드백이 옵니다. 리젝 된 사유도 비교적 명확하게 명시 되어 있고 말입니다. 납득할 수는 없어도 이유를 말해주니 포기하거나 다시 만져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이런 빠른 처리가 작가들에 대한 접근도를 높인다고 생각을 합니다. 비록 아직 한국작가들이 많지 않아서 한국이미지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셔터스톡에서 구매가 많이 이뤄지지 않는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국작가들이 계속 유입이 된다면 구매자의 입장에서도 저렴하고 많은 사진이 있는 셔터스톡을 이용할 수 밖에 없겠죠. 더구나 스마트폰 앱도 존재해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스톡사진, 왜 셔터스톡이 잘 될 수 밖에 없는가?
스톡사진, 왜 셔터스톡이 잘 될 수 밖에 없는가?

앱 같은 경우도 다른 스톡사이트의 경우에는 구매자를 위한 앱은 있어도 판매자를 위한 앱은 없는데요. 셔터스톡은 판매자를 위한 앱이 존재해서 수익확인과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이런 작가를 위한 편의가 더 많은 작가를 유입하게 되고, 더 많은 컨텐츠가 쌓여 구매자를 끌어 드린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런 부분이 셔터스톡이 잘 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한 가지 바라는 점은 셔터스톡도 전속작가 제도를 두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나 스톡사진이 뭔데? 하시는 분들에게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자신의 사진을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스톡사이트라고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요. 자신이 찍은 사진으로 조금이나마 수익을 내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 번 도전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