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안녕하세요. 블로그 <달과 바람>의 반도입니다. 캠핑 블로거를 지향하고 있지 않은데 그나마 검색유입이 캠핑장 관련으로 많이들 방문해 주고 계셔서 캠핑장 리뷰를 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날씨가 요 며칠 시원해지다 못해 추워진다 했더니 어제는 다시 여름이 된 것 같은 밤이었습니다. 정말 날씨가 너무 변덕스럽네요. 중국에서 G20 개최를 앞두고 공장 가동을 멈췄기때문에 한국의 날씨가 갑자기 좋아지고 내리지 않던 비도 내린다는 소리가 있는데 정말 그렇다는 생각이 듭니다.

날씨가 조금 시원해지고, 나무잎이 조금씩 물들기 시작하면 이제 진짜 캠핑하기 좋은 시즌인데요. 수원에서 근접성이 좋은 가까운 캠핑장이 어디일까요? 사립캠핑장은 편의시설은 좋지만 가격이 비싸고, 좋은 자연환경을 느끼기가 힘들죠. 그래서 저렴하고, 짐을 날라야 하는 수고가 발생하지만 자연환경이 좋은, 나무가 빽빽한 자연휴양림을 선호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경쟁률이 치열한 것을 빼고 나면 자연휴양림만한 캠핑장이 어딨겠나 싶습니다. 

식도락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오토캠핑장의 불멍과 숯을 이용한 요리가 좋지만, 화로대가 없는 자연휴양림에서 맞이하는 아침의 공기는 그 이상의 기분을 느끼게 해주기도 합니다. 물론 유명산야영장은 화로대와 숯을 이용한, 장작은 금지 된, 요리는 가능하지만 말이죠. 장작만 없어도 캠핑장의 공기는 훨씬 다른 맛을 보여 줍니다. 종종 시끄럽다고 해도 전기가 되는 오토캠핑장의 소음과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전기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쓸데 없이 빔프로젝트로 TV를 보며 소음을 발생 시키거나 음악을 빵빵하게 틀어 괴롭히는 경우가 드물거든요. 물론 밤에 술 먹고 에티켓 타임도 무시하고 떠드는 경우는 종종 발생하지만 말입니다.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개인적으로는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에 대한 감상은 이렇습니다. 일단 접근성이 높아서 밤에 사람들이 많아 시끄러운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이트의 간격도 좁은 편이고요. 제가 묵었던 곳은 2야영장이었는데요. 짐을 날라야 하는 고통이 상당한 편이었습니다. 1야영장은 짐을 나르는 수고가 적은 대신에 자연환경이 덜 하고요. 나무잎과 송진 같은 것이 많이 떨어진다고 하더라고요. 접근성이 좋은 만큼 좀 더 소란스럽다고도 합니다.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에서 이웃을 잘 못 만나 고생한 후기는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니까 말이죠.

오토캠핑장은 더 위로 올라가면 되는데 차를 댈 수 있는 사이트와 없는 사이트가 있어서 사전에 사이트 정보를 잘 알아 보시고 방문하시길 조언드립니다. 제 2야영장은 사진에서도 보이는 것과 같이 빽빽한 잣나무들이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고요. 옆에 운동장 같은 것이 있는데, 처음 방문할 때는 “이게 뭐지? 야영장 옆에 뜬금 없이” 이렇게 생각을 했었는데요. 오히려 아이들이 안전하게 그 곳에서 배드민턴도 치고, 흙 장난도 하면서 편하게 시간을 보내더라고요. 의외로 장점이었습니다.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개인적으로 좀 아쉬웠던 점이라면 2야영장 뒤 쪽으로는 쪽문 같은 것이 있어서 밤에 도둑입장(?) 같은 것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것 같더군요. 장작은 분명히 금지라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톱으로 장작을 당당히 썰던 사람도 보았었고 말이죠. 휴양림 관리자 분들이 전부 어떻게 관리를 하겠습니까? 캠퍼들이 스스로 필수 에티켓들은 지켜야 되지 않을까 합니다. 더불어 숙직 관리자 분들은 소등이 되면 한 번 정도 신고가 들어 오지 않아도 안전을 위한 순찰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고요.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자연휴양림의 최고 장점은 누차 말씀드리지만 최고의 자연환경입니다. 유명산은 계곡을 따라 오르는 등산로도 최고지만, 제 1야영장을 주변으로 나무데크 산책로도 아름답습니다. 땀을 뻘뻘 흘리며 짐을 나르고 사이트를 구축해 놓고 나면 충분히 그만한 보상을 해주는 곳이죠. 9월에 방문하시면 ‘잣’이라는 물질적 보상도 따라 옵니다. ㅎㅎㅎ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가을 캠핑하기 좋은 곳: 유명산 자연휴양림 캠핑장

해먹을 걸고 그 위에 누워 쏟아지는 햇살에 책 한 자락 읽고, 읽다 만 책을 얼굴에 덮고 느끼는 한가로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아무 생각도 없이 누워 있노라면 그간 쌓여 왔던 피로감이 싹 가시는 느낌입니다. 다만 이렇게 있다가 집으로 돌아와 월요일에 회사에 출근할라면 열 배는 더 피곤한 그 느낌(?)이 타격이라면 타격이지만요. ㅎㅎㅎ

가볍게 유명산자연휴양림 캠핑장에 대한 소개와 감상을 말씀드렸는데요. 지금도 생각보다 새벽에는 춥습니다. 침낭과 외투는 만약을 대비해서 꼭 든든히 챙기시고요. 소형난로의 사용은 최대한 자제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작은 텐트에서 소형난로로 인해 산소가 바닥나고 잠드는데 5분도 안걸린다고 하니까요. 화기를 사용하실 경우엔 항상 텐트의 문을 충분히 열어 두시고, 수면을 취할 때는 반드시 끄셔야 합니다. 난방은 침낭과 외투, 그리고 핫팩으로 하시는 것이 정석입니다.

한겨울의 대형난로만큼 간절기의 소형난로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니 작은 난방기구라고 무시하지 마시고, 즐겁고 안전한 캠핑을 즐기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남성이자 아빠인 캠퍼분들은 화기를 사용할 경우 절대로 술 마시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 머리 맡에는 작은 커터칼이라도 두시고 주무셔야 합니다. 만약이고 혹시지만 며칠 전 같은 아파트 맨 위층에서 불이 나서 전소 되는 것을 눈으로 직접 보니 방심은 절대 금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야기하다 보니 너무 많이 나갔네요. 캠핑 난방에 대해선 따로 난로 리뷰와 함께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