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tingWidget 플러그인 – 내 블로그에 별점주기

RatingWidget 플러그인 – 내 블로그에 별점주기

RatingWidget 플러그인 – 내 블로그에 별점주기
안녕하세요. 블로그 <달과 바람>의 반도입니다. 요즘은 스톡사진에 입문한다고 퇴근 후에 라이트룸을 공부하고, 사진을 골라 내느라 잠이 부족하네요. 조금 피곤하긴 하지만 뭔가에 도전하고, 배우는 일은 보람이 있고 뿌듯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한 동안 사이트 구축에 힘쓰느라 잠을 못자던 시절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오늘은 필수 플러그인은 아니지만 재밌는 플러그인을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바로 RatingWidget 플러그인 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Rating-Widget: Star Review System으로 좀 긴데요. 플러그인 추가하기 검색창에 Rating으로 검색하시면 비슷한 여러 플러그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 그 중에 바로 이녀석을 선택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RatingWidget 플러그인 - 내 블로그에 별점주기
RatingWidget 플러그인 – 내 블로그에 별점주기

단순히 블로그 포스팅에만 별점을 주는 것이 아니라 간단히 좋아요를 선택할 수도 있게 해주는데요. 디자인이나 별점주기를 표시할 위치 선택이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프론트 페이지 등에도 표시가 가능하고요. 설정이 디테일하게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론 포스트 하단의 별점과 덧글에 좋아요만 달아서 깔끔하게 사용중 입니다.

 

RatingWidget 플러그인 - 내 블로그에 별점주기
RatingWidget 플러그인 – 내 블로그에 별점주기

플러그인 설명 페이지에서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별점도 보이는 기능이 있다는데 제가 검색을 해보지 않아서 확인은 못해봤습니다. 설명대로라면 구글에서 검색결과로 좋은 별점이 보이는 포스트가 검색유입에 유리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 <달과 바람> 블로그 포스트 우측 위젯을 보시면 별점을 기반으로 한 인기글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잿팩에서 최신글이나 인기글 위젯을 지원하긴 하지만 별점 위젯이 좀 더 매력적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하고, 위젯을 많이 사용하면 웹하드 용량이나 페이지 로드 시간에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최대한 깔끔하게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은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런 플러그인들은 플러그인 소개 포스팅을 위해서 잠깐 사용해 보는 정도로만 사용을 하죠. 그런데 막상 설치하고 두어 달 가량 사용해 보니 지우지를 못하겠더라고요. 매주 통계를 이메일로 보내 주는 것도 그렇지만, 밋밋한 느낌의 블로그에 약간의 재미를 주는 것 같아서 말이죠. 더구나 한국형 블로그에만 익숙해져 있는 분들이 대부분이기때문에 덧글을 달아 주시는 분들도 많지 않기에 간편히 좋아요를 누르는 플러그인의 설치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좀 더 디자인이 세련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긴합니다. 하지만 무료 플러그인에 이정도 기능과 디자인이면 훌륭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플러그인 추가하기에서 Rating을 검색하시면 다양한 별점주기 플러그인이 나옵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플러그인 외에도 마음에 드시는 것을 사용해 보시고, 블로그를 풍성하게 꾸미시길 조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