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최적화 버리기

검색최적화 버리기

검색최적화 버리기
블로그나 sns를 하다보면 검색 최적화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사람 마음이 다 비슷하겠죠. 누가 내가 정성들여 쓴 글에 반응해주고, 좋아요를 눌러주고, 올린 사진에 하트를 눌러 주면 행복해집니다. 반대로 내가 열심히 쓴 글과 퀄리티 높은 사진이 포털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답답하고 열 받죠. 특히나 갑작스럽게 검색에서 사라져 보린다면 말입니다. 아무리 문의해도 저품질은 없다. 정상 노출 중이라는 매크로 답변만 돌아 오면 그간 들였던 정성과 애정이 묻은 자신의 블로그를 포기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블로그로 어느 정도 수익을 올리고 싶은 욕심과 재미가 욕망이 되어 책을 사서 읽기도 하고, 파워블로거들의 비싼 강의를 듣기도 합니다. 아예 워드프레스엔 SEO라는 검색최적화 플러그인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런 강의나 자료, 플러그인들이 결국 말하는 게 무엇일까요? 어떻게 포스팅을 하고, 태그와 키워드를 작성해서 제목을 달아야 검색 상위를 차지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검색최적화를 버려야 한다.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결국 블로그나 sns는 꾸준히 신뢰도 있는 자신만의 컨텐츠를 생산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필자는 실제로 SEO에 맞추기 위해 고유주소를 한국형에 맞지도 않는 글제목으로 했다가 다시 간단한 주소로 바꾸는 힘든 과정을 겪기도 했습니다.

사진을 몇 개, 키워드를 몇 번, 동영상을 첨부하라.같은 규격은 쉽게 변하는 검색로직에 의해 쉽게 배신당하고 말죠. 사실 키워드를 돈을 주고 판매하는 포털들의 검색엔진을 얼마나 믿을 수 있을까요? 밉보여서 검색누락 당하지 않기만을 바라는 거죠. 그리고, 그 규격에 맞추느라 본문글의 맥락은 이상하게 틀어져 버리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엔 빈약한 내용때문에 낚시성글이 되버려 방문자들의 빠른 이탈로 인한 신뢰지수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결국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일 방문자가 300명만 되도 그 방문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컨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다 보면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비싼 강의의 결론들은 결국 이렇게 말합니다. 자신만의 컨텐츠를 개발하라고요. 꾸준하라고 말이죠.

지금 이 순간부터 검색최적화를 버리세요. 그까짓 것은 잊고, 초심으로 돌아가 수익이 없어도 진정으로 글을 읽어 주고 공감해 줄 수 있는 단 한 명의 방문자를 위해 글을 쓰세요. 검색에 걸리라고 쓸데 없는 키워드의 반복을 멈추세요. 그냥 마음 가는대로 주절주절 기타 등등 기타 등등 기타 등등 하세요. 처음 덧글이 달리고, 좋아요가 눌리던 그 순간을 기억하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