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자동차야영장 : 원주 치악산 오토캠핑장 국립공원

구룡자동차야영장 : 원주 치악산 오토캠핑장 국립공원

구룡자동차야영장 : 원주 치악산 오토캠핑장 국립공원

안녕하세요. 블로그 “달과 바람”의 반도입니다. 지난 캠핑장 리뷰를 올리며 내가 가장 많이 방문했던 캠핑장이 어딜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곳은 바로 강원도 원주 치악산에 위치한 구룡자동차야영장이었는데요. 사립캠핑장 같은 경우는 거의 두 번을 방문한 적도 없었는데 금대에코힐링캠핑장과 더불어 구룡자동차야영장은 참 많이도 방문했었더라고요. 그 이유가 뭘까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좋아서 그랬겠지요.

구룡자동차야영장 : 원주 치악산 오토캠핑장 국립공원
구룡자동차야영장 : 원주 치악산 오토캠핑장 국립공원

구룡자동차야영장은 일단 국립공원이기때문에 가격이 저렴합니다. 단점으로는 역시 예약이 어렵다는 점이 있고, 성수기에는 추첨제이니 운도 따라 줘야 한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 번 방문해 보신 분들이라면 다시 찾을 수 밖에 없는 것이 넓은 캠핑장의 규모와 깨끗한 편의시설, IC에서 벗어나 금방 도착할 수 있는 접근성, 수원에서도 휴계소를 들리지 않고 한 번에 올 수 있는 거리감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계곡을 끼고 있어서 시원한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고요.

 

구룡자동차야영장 : 원주 치악산 오토캠핑장 국립공원
구룡자동차야영장 : 원주 치악산 오토캠핑장 국립공원

사이트에 있는 나무들이 큰 나무들은 아니어서 모든 사이트가 해먹을 걸 수 있지는 않지만 제가 자주 방문했던 13번 사이트는 거실형텐트와 앞 쪽에 해먹을 걸기에 좋은 자리였습니다. 개수대도 가깝고, 화장실도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두고 있어서 냄새와 소음에서 자유로왔고요. 다만 맨 앞 줄에 위치하고 있는 사이트들은 비수기에는 앞 쪽의 주차장 공간이 남아 돌아 여유롭게 사이트를 구축하고 즐길 수 있는 반면 성수기, 특히 단풍철에는 몰려드는 단풍객들의 주차로 인해서 짜증스러운 자리가 되고 맙니다. 아직도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야영장에 등산객들의 차량을 받아 주차를 시키는 것이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행위여서 여러번 피드백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불편하더라도 좀 안 쪽의 3열 정도의 사이트에 예약을 하려고 합니다.

 

원주 치악산 국립공원 : 구룡사 가는 길
원주 치악산 국립공원 : 구룡사 가는 길

좋은 기억과 좋지 않은 기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 년 여러 번 구룡자동차 야영장을 찾는 이유는 바로 치악산 국립공원때문입니다. 저렴한 입장료를 지급하고 나면 가볍게 구룡사까지 산책을 하곤 하는데요. 정상은 엄두도 안나지만 구룡사를 지나 세렴폭포까지 산책을 하다 만나는 아름다운 경관이 이곳을 포기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가 됩니다. 계절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 주기에 가도가도 지겹지 않습니다.

 

원주 치악산 국립공원 : 구룡사 가는 길
원주 치악산 국립공원 : 구룡사 가는 길

금대에코힐링캠핑장은 리모델링 되면서 자연휴양림처럼 차를 주차장에 놓고 짐을 옮겨야 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지만 구룡자동차야영장은 차를 주차하고 바로 짐을 내려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화로대를 이용한 숯불요리도 가능합니다. 샤워실은 시간별로 운영하며 별도로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애완동물은 불가하고요. 계곡으로 내려가는 길이 어린아이들에겐 조금 가파르긴 하지만 어른의 동반하에 계곡에 발담그고 힐링하기 좋은 곳입니다. 금대계곡처럼 물놀이를 하기엔 위험해 보였습니다.

어찌보면 평범한 오토캠핑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치악산이라는 절경이 있어서 아름다운 캠핑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관리자분들이 관리만 잘 해주시고, 이용객들이 기본 매너를 지켜 오래오래 이용할 수 있게 잘 유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간혹 야유회와 캠핑을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고, 등산 하시는 분들이 몇 개 있지 않은 나무데크 사이트에 돗자리를 깔고 고기를 구워 먹고 지저분하게 해 놓고 그냥 떠나 버리는 모습을 보니 관리와 매너를 동시에 아쉬워 하게 됩니다. 생각해 보면 좋은 자연휴양림의 캠핑장에 최대의 적은 등산객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주말에 비어 있는 나무데크를 차지하고 정말 더럽게 사용하고 그냥 떠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봤거든요. 이야기가 조금 딴데로 샜는데, 구룡자동차야영장에 있는 나무데크를 명당이라고 생각하시고 예약하시려는 분들은 그 자리가 화장실 바로 옆에 있다는 점과 길까지 통으로 되어 있어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발소리와 흔들림이 고스란히 전해진다는 점을 유념하시고 결정하시길 조언드립니다. 또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추첨운이 따르신다면 가을엔 꼭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봄과 여름에도 좋지만 역시 가을에 단풍캠핑이 최고인 캠핑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구룡자동차야영장 : 원주 치악산 오토캠핑장 국립공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룡자동차야영장/구룡오토캠핑장 사이트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