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1탄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1탄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1탄

안녕하세요. 블로거 반도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시면서 아무래도 계속 고민 되는 것은 테마 선택이겠죠? 사실 아직 저도 그렇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다른 분들의 추천글에서 눈에 딱 들어 온 테마를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만족도가 높아서 당분간은 다른 것으로 바꾸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무료 버전으로 사용 중인데 조만간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 같다는 생각이고요. 유료버전을 구입하게 되면 좀 더 자세한 기능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저도 쓸만한 무료테마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할까요?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Twenty Sixteen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Twenty Sixteen

1. Twenty Sixteen

WP에서 제공하는 기본 테마입니다. 2016년을 겨냥해서 만들어졌고요. 전 모델들이 존재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기능들을 익히기에 아주 적합한 테마라고 할 수 있죠. 컨텐츠를 어느정도 채울때까지 사용하면서 기능을 익히기에 좋습니다. 헤드 이미지 설정이 가능하고 오른쪽 사이드바를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사이드바의 폰트가 기본폰트라 촌스럽기때문에 테마편집기에서 편집을 해야 폰트를 바꿀수 있으니 초보자들에겐 접근성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포스팅 글 좌측으로 프로필과 썸네일이 떠서 제 취향엔 맞지 않더라고요. 아주 기본적인 테마라고 생각하시고 다른 테마로 결정하시기 전까지 사용하시는 용도로 쓰면 딱 좋다는 생각입니다. 저 같이 블로그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좋은 무료테마입니다.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Family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Family

 2. Family

깔끔한 블로그형 무료테마입니다. Omega라는 부모테마를 둔 자식테마고요. Twenty Sixteen 테마에서 보여지는 포스팅 옆의 프로필 썸네일은 보이지 않아 깔끔합니다. 오른쪽 사이드바를 제공하고 사이드바와 위젯의 폰트도 깔끔합니다. 헤드 이미지 설정이 가능하고요. 일상을 소재로 포스팅하기에 좋은 무료테마입니다.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Clippy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Clippy

 

3. Clippy

이 테마는 단비스토어라는 한국 테마,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료테마인데요. 메인화면에 글들을 모아 볼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에게 좀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고, 페이지뷰의 상승을 노리기에 좋은 테마죠. 깔끔하게 보여주는 이미지가 보기에도 좋고 말이죠. 이 테마는 다른 테마와 다르게 단비스토어 사이트에 가서 다운을 받아 테마 업로드를 해서 설치를 해야 활성화가 됩니다. 이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는 다른 테마들은 그냥 관리자화면의 외모 > 테마 > 테마추가하기 화면에서 검색하시면 설치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Clippy 테마 설치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클리피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Hueman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Hueman

 

4. Hueman

이 테마는 다른 분의 포스팅에서 알게 된 테마인데요. 양 쪽 사이드바를 제공하는 점과 메인에서 최신글을 맨 위에는 크게 한 개, 그리고 밑으로 2개씩 소개해 주는 화면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취향의 차이겠지만 사이드바를 양쪽으로 두고 활용하실 분들에겐 좋은 테마라는 생각이 들고요. 광고를 달게 된다면 좀 더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 듭니다. 사용자정의하기에서 다양함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좀 아쉽기는 하지만 워낙 깔끔하게 잘 정돈 되어 있기에 특별히 손대지 않고 사용하실 분들에겐 복잡하지 않고 좋은 테마입니다. 직접 사용해 본 기간이 적어서 디테일한 부분까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점은 차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Annina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 Annina

 

5. Annina

이 테마는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테마입니다. 무료 버전이지만 훌륭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유료 버전도 24유로니까 3만 5천원이 되지 않습니다. 조만간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서 디테일한 부분까지 설명드리는 시간을 따로 갖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를 선택해도 이미지와 더불어 발행순으로 글들을 모아 주기 때문에 블로그가 풍성해 보이는 점이 장점입니다. 왼쪽에 테마가 제공하는 카테고리 사이드바와 오른쪽에 메인 사이드바를 제공합니다. 색상 이외의 다른 것들은 자유도가 별로 없지만 자유도가 필요 없을 정도로 잘 꾸며져 있습니다. 이 테마를 선택하고 나서야  네이버블로그에서 드디어 벗어난 그런 느낌이 들었다고나 할까요? 포스팅의 이미지를 950픽셀까지 보여주기 때문에 이미지를 크게 보여 주고 싶은 분들에게 적당한 테마라는 생각입니다.

 

이상으로 제가 잠깐이라도 사용해 보았던 테마를 소개해드려봤는데요. Clippy 테마를 제외하고는 관리자화면에서 바로 검색과 설치, 활성화를 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으로 간단히 설정 적용을 해보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족을 붙이자면 아무리 멋져 보이는 테마라도 다운받아 활성화를 해 보면 스크린샷과는 전혀 다른 경우가 많은데요. 결국엔 가지고 있는 사진과 컨텐츠가 많아야 샘플화면처럼 멋지게 꾸밀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테마는 사용하다 보면 이게 되면 저게 아쉽고 이런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검색해 보면 충분히 좋은 무료테마들이 많다는 생각입니다. 저처럼 개인블로그에 일상을 담는 간단한 용도로 사용한다면 굳이 유료테마를 구입하지 않아도 충분하겠죠. 하지만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으니 더 그럴듯하게 꾸미고 싶어 결국 유료테마를 구입하고야 말 것 같습니다. 다음 번엔 유료테마 사용 후기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 무료테마 추천 2탄